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노출(검색)은 마치 안개와도 같습니다. 네이버 노출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은 있지만, 확실하게 증명된 방법은 없기 때문이죠. 심지어 일부 블로거들은 모든 게시글이 순식간에 검색노출에서 제외되면서 블로그를 접어야 하는 일도 생깁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이를 '저품질 블로그'라고 명명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그런 개념은 없다고 얘기합니다) 블로거들에게는 지뢰밭을 걷는 심정과도 같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을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의 단서라도 찾아서 네이버 노출을 위한 노력을 해야겠죠. 그래서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3가지의 검색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모든 내용은 네이버의 Search & Tech 홈페이지(https://blog.naver.com/naver_search)의 설명을 참고하였습니다.
C-Rank(Creator Rank)
C-rank는 Creator Rank의 준말로, 문서 자체 보다는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Context),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Content), 생산된 콘텐츠의 연쇄반응(Chain, *파급력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을 토대로 블로그의 신뢰도를 계산합니다.
C-Rank에서 강조하는 것은 특정 관심사 집중도 있는 포스팅 여부 입니다. 일상 글이 혼재된 마구잡이식 블로그보다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포스팅을 하는 전문 블로그를 우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포스팅의 생산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과의소통정도도고려한다는 점도 이색적인 부분입니다..
C-Rank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블로그라고 해서 좋은 콘텐츠를 항상 생산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좋은 포스팅만 우대해서는 초보 블로그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아져 버리겠죠. 따라서 C-Rank는 다양한 검색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많은 개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알고리즘도 함께 적용하여 보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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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Deep Intent Analysis)
D.I.A(Deep Intent Analysis)는 C-rank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알고리즘으로 블로그가 아닌 문서 자체를 분석해 랭킹에 반영하는 알고리즘입니다. D.I.A 모델에서는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반영되는데, 네이버에서 소개하는 대표적인 요인들로는 주제 적합도, 경험성(실제 경험에 기반한 글), 충실성, 의도,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입니다.
D.I.A 모델은 기존의 광고 혹은 어뷰징성 게시글들을 걸러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정보성'에 대한 우대가 개인적인 상념이나 일상글들은 상위 노출에서 제외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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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문서 판독시스템
블로그를 통한 상업적인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명 '유사문서 공격'이라는 부정행위까지 등장하였습니다. 유사문서 공격이란, 양질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원본 게시물보다 앞서 작성된 게시물에 붙여넣어(수정) 오히려 복사 게시물이 원본 게시물로 인식하도록 하는 공격행위입니다. 이는 검색품질의 저하를 야기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오던 부분이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고객센터에 접수된 신고내역을 바탕으로 원본 문서를 판독하는 시스템 알고리즘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사 문서 공격' 행위는 1차적으로 차단되며, 공격 시도한 경우에는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블로그 판(?)이 이렇게 치열한 곳인지는 몰랐네요...
[검색] 유사문서 공격으로 피해를 입고 있어요_네이버 블로그팀 공식 블로그
'유사문서 판독시스템' 개선 안내_네이버 Search&Tech
지금까지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을 위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전문성, 정보성 있는 글들을 우대하고, 광고성, 어뷰징성 글을 지속적으로 걸러내는 방향으로 알고리즘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결국 상위노출을 위해 중요한 것은 독자가 읽을만한 글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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