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외국어 공부에 드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EBS 교재를 활용한 독학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EBS 라디오 중급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기 때문이죠. EBS 라디오는 잘만 활용한다면 학원에 왔다갔다 하는 이동시간을 줄이고, 강의 시간도 20분 내외로 부담 없기에 직장인에게는 오히려 공부하기에 적합한 교재입니다. 일빵빵 중국어 vs EBS 초급 중국어? 중국어 팟캐스트 추천

 

 하지만 독학의 가장 큰 문제점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하다는 점이죠. 그래서 EBS 라디오 중급 중국어의 교재 구성과 제가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EBS 초급 중국어도 구성이 대동소이하므로 같이 초급자 분들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제 공부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나름 전공이었기 때문에 대학에서 배운 학습법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독학과 관련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질문이 있으시면 하단의 댓글창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목차]
  1. 生词_단어
  2. 课文_본문
  3. 课文解说_본문해설
  4. 怎么说?这么说!_이렇게 말해요

 


1. 生词_단어

교재구성_단어

단어 페이지 구성 

 보통의 외국어 교재들도 그렇긴 하지만 유독 중국어 교재들은 교재 구성이 정형화 되어 있는 편입니다.(한국에서 배울 때도, 중국에서 배울 때도 구성은 대동소이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첫 페이지는 무조건 단어 소개로 되어 있습니다. EBS 중급 중국어 역시 예외없이 첫 페이지는 단어 소개입니다. 

 

 중국어는 표의문자(글자 하나가 의미를 나타냄)이므로 단어의 3가지를 공부해야 합니다. 1) 글자의 모양인 한자 2) 글자를 읽는 방법인 성조 3) 한국어 뜻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이 세 가지가 모두 머리속에 들어 있어야 중국어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단어는 자주 쓰는 단어를 함께 소개합니다. 중국어에서는 이를 '고정격식'이라고 합니다.

 

故障(고장) = 出(나다) + 故障(고장)

 

 예를 들어 '고장' 이라는 단어를 소개한다면, 동사인 '고장이 나다'까지 같이 써있습니다. 단어를 암기할 때에는 두 단어를 묶어서 통째로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에 붙을 때까지 달달 외워야 회화에서도 습관처럼 내뱉을 수 있기 때문이죠. 외국어 공부에 암기는 어쩔 수 없는 필수사항입니다.

 

단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라디오 강의에서는 일단 중국어 선생님께서 설명없이 단어를 한 번 쭈욱 읽어줍니다. 저는 처음에는 교재를 보지 않고 들으면서 제가 아는 단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에는 뜻과 함께 단어를 설명해 줍니다. 이 때는 눈으로는 교재를 보고 귀로는 설명을 듣습니다. 그리고 아는 단어는 바로 Check를 하여 나중에 단어 정리시 바로 삭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장 외울 필요는 없으니 설명을 이해하는 데 집중해서 듣습니다. 

 

 단어를 정리하고 외우는 방법은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课文_본문

교재구성_본문

본문 페이지 구성

 

 한 페이지를 넘기면 오늘 배울 본문이 나옵니다. 총 2페이지 분량이며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법한 대화 형식의 글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한 권 중에 1, 2강은 독해 지문처럼 이야기 형식의 내용도 있었지만, 2020년 버전에서는 아직까지는(3월호) 대화문 형식입니다. 저는 회화실력 향상이 목표라 독해 지문이 있었다면 Skip하려고 했었는데 다행입니다. (이야기 형식은 단어가 어려워서 외우려면 스트레스 받거든요)

 

본문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본문을 공부하는 방법은 단어 부분과 비슷합니다. 처음에 네이티브 두 사람이 지문을 쭉 읽어주십니다. 이 때는 교재를 보지 않고 듣습니다. 방금 전에 배웠던 단어들이 활용되므로 평소보다는 잘 들립니다. 대략 60~80% 정도 들린다면 괜찮은 난이도입니다. 아 그리고 본문이 시작하는 부분의 시간을 체크해두면 나중에 쉐도잉 할 때 바로 이 지점부터 들으면 됩니다.

 

 한 번 본문을 읽고 나서는 두 선생님께서 다시 한 문장씩 읽으면서 해석을 해주십니다. 이 때에도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춰서 듣습니다. 굳이 여기서 본문을 외우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문은 나중에 암기합니다. 설명을 듣고도 해석이 잘 안된다면 강의를 잠시 멈추고 뒷페이지의 해석을 봅니다.

 

 제가 계속해서 이해를 강조하는 이유는 중국어는 성조가 있어서 무작정 외울 수 있을 것 같아보이지만, 문장의 구조가 이해되지 않으면 잘 외워지지가 않습니다. 중국어는 단어가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확실히 이해하지 않으면 나중에 혼동됩니다. 반.드.시 본문을 충분히 소화해야 합니다. 선생님들의 설명이 자세하니 따라가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3. 课文解说_본문해설

교재구성_본문해설

본문해설은 무엇일까?

 본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해석을 하고 나면, 뒤의 2페이지에서는 본문 내용 중에 중요한 단어, 사자성어, 문법, 어구 등을 4가지 뽑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문법 같은 경우에는 문법적인 설명과 함께 예문도 2~3줄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본문해설에서의 예문들은 가끔 어려운 문장도 있습니다. 아마 해당 어휘(혹은 문법)가 대화체 말고도 문어체에서도 어떻게 쓰이는지를 보여주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본문해설을 공부하는 방법

 본문해설 파트에서는 이론적인 설명이 대부분이므로 설명을 따라가며 들으면 됩니다. 다만 나중에 복습을 할 때 예문을 외울지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문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난이도가 있으므로 외우기 버거운 분들은 굳이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 역시 본문 외우기도 벅차므로 예문에서는 모르는 단어만 외우고 넘어갑니다. (하지만 외우면 분명 도움이 됩니다!)

 

 다만 4가지 Keyword에 대해서는 확실히 외웠다가, 주말에 단어 정리를 하면서 해당 단어들로 스스로 작문을 해보기를 권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어 교재는 비슷하다고 했었죠? 중국 어학연수 시절에 항상 핵심 어휘는 4~5문장씩 작문해오는게 숙제였는데, 어려운 어휘와 문법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첨삭까지 받으면 좋겠지만 독학자들에게 여의치는 않긴 합니다;;

 

 본문해설 뒤에는 해석과 명언이 실려 있는데, 여기는 거의 보지 않습니다. 어차피 오디오를 듣다 보면 해석이 되므로 따로 볼 필요가 없는 듯합니다.

 

4. 怎么说?这么说!_이렇게 말해요

교재구성_이렇게 말해요

 

이렇게 말해요! 공부법

  맨 마지막 페이지에는 회화 연습을 위한 5문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본문 내용과 깊은 연관이 있는 내용입니다. 만약 본문 내용이 중국 드라마 소개와 드라마를 통한 중국어 공부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여기서는 드라마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방법 등이 소개되는 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본문을 외우기로 마음 먹었다면, 여기 있는 5문장도 함께 외우는 게 회화 실력을 늘리는 데 좋습니다. 특히 본문을 외울 때 여기있는 문장을 섞어서 대화에 변주를 주는 식으로 외우면 좋습니다. 뒷장에 '可可 笑一笑(하하 웃어봅시다)'라는 유머페이지가 있는데, 여기는 화장실에서 핸드폰 볼 때 아니면 거의 안봅니다. 약간 최불암 시리즈 같은 내용이라 심심할 때 보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EBS 중급중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만약 여유가 있어서 중국어 과외를 한다면 본문과 이렇게 말해요 부분을 읽으면서 1)성조 교정을 받고, 2) 작문 내용 첨삭3)배운 Topic을 주제로 응용 회화 연습을 하면 좋은 복습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